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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달장애 아동이 성장 과정에서 받을 수 있는 교육적 서비스와 지원
    장애 영역과 특성/지적장애 2025. 9. 4.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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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달장애 아동이 성장 과정에서 받을 수 있는 교육적 서비스와 지원

     

    발달장애 아동이 성장 과정에서 받을 수 있는 교육적 서비스와 지원

    1. 영유아기 (0~만 6세, 유치원 이전 시기)

    이 시기는 발달 지연을 조기 발견하고 개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뇌 발달의 가소성이 높기 때문에, 적절한 서비스를 받으면 향후 학습 능력과 사회성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 조기 개입 서비스
      • 발달재활서비스: 언어치료, 감각통합치료, 미술·음악치료 등 발달 영역별 맞춤 지원.
      • 가정방문 서비스: 발달재활사가 가정을 방문해 부모와 아동을 지도.
      • 언어·작업·물리치료: 언어 표현, 대근육·소근육 발달, 감각 조절 능력 향상 지원.
    • 보육 지원
      • 장애아 전용 어린이집(통합 어린이집 포함)에서 개별화된 교육 제공.
      • 교사 1인당 아동 수를 줄여 집중적 지원.
      • 보조교사 배치로 안전하고 체계적인 돌봄 제공.
    • 경제적 지원
      • 정부의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소득수준에 따라 월 일정 금액 지원).
      • 장애인 등록 시 의료비·재활치료비 감면.

    2. 유아기 (~7세)

    이 시기에는 사회성 발달과 또래 관계 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통합교육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특수교육 지원 체계
      • 특수교육 대상자 진단·평가 후, 국·공립 유치원 특수학급 배치 가능.
      • 특수교사가 담당하여 개별화 교육계획(IEP: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을 수립.
      • 통합학급에서 일반 아동과 함께 생활하면서 사회성을 배우고, 필요한 경우 별도의 치료와 보조교사 지원 제공.
    • 언어·사회성 프로그램
      • 놀이치료, 사회기술훈련 등을 통해 또래 관계 형성 돕기.
      • 발달 지연이 있는 아이를 위해 특수교사와 치료사가 협업.

    3. 초등학교 시기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본격적으로 학업과 사회생활이 시작되므로, 발달장애 아동은 학습 지원과 사회 적응 훈련이 필요합니다.

    • 특수학급
      • 일반 학교 내 설치된 특수학급에 배치.
      • 개별화 교육계획(IEP)을 통해 아동 수준에 맞춘 국어·수학·생활 교과 지도.
      • 학급 간 통합 활동(체육, 음악, 미술 등)으로 또래와의 교류 기회 확대.
    • 통합교육
      • 발달장애 아동이 일반 학급에서 함께 생활하면서 보조교사의 도움을 받음.
      • 사회적 모델링(또래를 통해 배우기) 효과가 크며, 자기효능감 향상에 기여.
    • 방과 후 지원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미술, 음악, 체육 등).
      • 지역 아동센터, 복지관에서 치료와 학습 지원.
    • 부모 지원
      • 부모 상담 및 양육 코칭 프로그램.
      • 발달장애 부모 모임을 통한 정보 공유.

    4. 중학교 시기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로, 학업보다는 사회적 적응, 직업 준비, 자립 기술 습득이 중심이 됩니다.

    • 전환교육(Transition Education)
      • 학업 중심에서 생활 기술 중심으로 교육 목표 전환.
      • 사회적 기술, 자기 관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강화.
      • 직업 체험 프로그램(간단한 직업 훈련, 지역사회 활동 참여).
    • 특수학급·통합학급 지원 강화
      • 학습 수준에 맞춘 맞춤형 교육 제공.
      • 상담 교사, 특수교사, 치료사 협업.
    • 진로 탐색
      •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해 직업 적성 탐색.
      • 직업 체험 학습(학교 카페 운영, 간단한 서비스 활동 등).

    5. 고등학교 시기

    고등학교는 발달장애 아동이 성인으로 진입하기 전 자립과 사회 참여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 특수학교·특수학급 선택
      • 특수학교: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전공과정(고등학교 이후 2년 연장 과정) 운영.
      • 일반 고등학교 내 특수학급: 통합교육 기반에서 학업과 직업 교육 병행.
    • 직업 교육
      • 제과제빵, 미용보조, 사무 보조, 농업 등 다양한 직업 교육 과정.
      • 지역사회 기업과 연계한 현장 실습.
    • 자립 생활 교육
      • 돈 관리, 대중교통 이용, 의사소통 기술 훈련.
      • 기숙형 교육 시설을 통한 독립 연습.
    • 정부 지원
      • 장애학생 맞춤형 취업 연계 프로그램.
      • 장애인 고용공단을 통한 직업훈련 및 취업 알선.

     

    발달장애 아동이 성장 과정에서 받을 수 있는 교육적 서비스와 지원

    정리표

    발달 단계주요 지원 서비스교육적 특징
    영유아기 (0~6세) 조기 개입(언어·작업·물리치료), 발달재활 바우처, 장애아 보육 발달 지연 조기 발견, 기본 감각·운동 발달 촉진
    유아기 (3~7세) 특수학급, 통합 유치원, 놀이치료 또래 관계 형성, 사회성 발달 강화
    초등학교 특수학급, 통합교육, 보조교사 지원, 방과후 프로그램 학습 지원과 사회성 훈련 병행
    중학교 전환교육, 직업체험, 상담 지원 직업 탐색, 자립 준비 시작
    고등학교 특수학교/특수학급, 직업훈련, 자립생활 교육 사회 참여, 직업 적응, 독립 준비

    결론

    발달장애 아동은 성장 단계에 따라 필요한 지원이 달라지며, 정부와 학교,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게 조정됩니다. 부모가 중요한 것은, **“내 아이에게 지금 어떤 서비스가 필요할까?”**를 이해하고, 발달 단계마다 적절한 교육적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조기 개입부터 직업 훈련까지 이어지는 체계적 지원은 발달장애 아동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밑거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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