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학생 핸드폰 사용 관련 정리표특수교육/도전행동 중재 2025. 9. 9. 13:51반응형
1. 초등학생의 핸드폰 사용이 미치는 영향
구분긍정적 영향부정적 영향인지 발달 - 검색을 통한 정보 습득
- 학습 앱 활용 가능- 주의력 저하
- 사고력·문제 해결력 저하사회성 발달 - 또래와 소통 가능
- 사회적 관계 유지- 대면 관계 단절
- 공감 능력 부족신체 발달 - 운동·건강 관련 앱 사용 가능 - 시력 저하
- 척추 건강 악화
- 수면 부족·비만정서 발달 - 재미와 즐거움 제공
- 스트레스 해소- 충동성 강화
- 게임·영상 중독 위험
2. 지도 원칙 요약
지도 영역구체적 방법주의점시간 규칙 하루 사용 시간 제한 (저학년 30분 내외, 고학년 1시간 30분 내외) 무조건적 금지보다는 점진적 조절 장소 규칙 식사 시간·침대·공부방에서는 사용 금지 가족 전체가 동일한 규칙 적용 용도 규칙 학습·의사소통 위주 사용 오락만 사용하는 것 방지 부모 역할 모범적 사용 습관, 디지털 프리 타임 운영 부모가 먼저 지침 준수 대안 활동 독서·운동·가족 활동·창의 활동 제공 아동의 흥미에 맞게 제시 자기 관리 타이머·사용일기·보상제도 활용 과도한 보상은 지양 학교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스마트폰 없는 하루’ 체험 가정과 학교의 원칙 일관성 필요
3. 연령별 지도 전략
연령지도 방식특징저학년 (1~3학년) - 부모가 직접 사용 시간·내용 관리
- 그림 규칙표 활용
- 가족과 함께하는 대체 활동 제공자기 통제 능력 부족 → 직접 지도 필수 고학년 (4~6학년) - 자기 기록장·타이머 활용
- 또래와 규칙 지키기 챌린지 운영
- 점진적 자율성 확대자율성과 책임감을 동시에 길러야 함 문제 사용 아동 - 상담 및 치료 연계
- 가정-학교 협력 지도
- 사용 모니터링 강화중독·집착 경향 완화 필요
4. 가정·학교 협력 모델
주체역할실천 방법가정 사용 시간·장소 규칙 관리, 대안 활동 제시 디지털 프리 타임 운영, 가족 활동 강화 학교 교육·예방 지도, 학부모 협력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스마트폰 없는 날 운영 아동 자기 조절 능력 습득 사용 일기 작성, 스스로 시간 조절 연습 반응형'특수교육 > 도전행동 중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생의 핸드폰 사용 시간 지도 방법 (0) 2025.09.09 장애 아동의 공격행동·도전행동의 원인과 관찰 방법 (2) 2025.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