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0월 10일 임시공휴일, 현실은?
    기타 2025. 9. 30. 11:16
    반응형

     

    1. 임시공휴일 지정의 배경과 기대감

     

    올 해 10월은 오랜만에 긴 연휴가 잡혀있습니다.

     

    10월 10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다면 주말까지 이어져 열 흘 가까운 황금 연휴가 가능한 만큼

     

    많은 사람들이 임시공휴일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10월 10일 임시공휴일, 현실은?

     

    특히 서비스 중심의 자영업자나 여행이나 관광 관련 산업 종사자들이 매우 관심있어하는데

     

    견론부터 말하자면 10월 10일이 임시 공휴일이 될 가능성은 '아주 낮다' 입니다. ㅠㅠ

     

    반응형

     

    몇가지 이유에서 추축해 볼 수 있습니다. 

     

    2. 10월 10일 임시공휴일을 기대하기 힘든 다양한 이유

     

    정부의 공식 입장 정부는 이미 “10월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한 바 없다”고 여러 차례 밝혀 왔습니다. (경기일보)
    여당의 태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공휴일 지정을 요청할 계획이 없다”고 언급하며, 여당에서도 특별히 강행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미주중앙일보)
    경제적 부담 우려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조업일수가 줄어드는 점이 수출·생산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한겨레)
    내수 진작 효과의 문제 과거 사례를 보면, 임시공휴일이 지정돼도 내수·소비 진작 효과가 기대만큼 크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해외 여행 증가 등) (뉴시스)
    입법 절차 및 확정 방식 임시공휴일 지정은 일반적으로 국무회의 의결 + 대통령 재가를 거쳐야 확정됩니다. (경기일보)
    결정의 시한 통상 최소 2주 이상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 때문에, 10월 10일을 공식화하려면 늦어도 9월 말 경에는 결정해야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경기일보)

     

     

    3. 현재 가능성 및 전망

    • 언론 보도들을 종합하면, 현재로선 10월 10일 임시공휴일 지정은 거의 무산된 상태로 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 정부가 “검토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고, 여당도 요청 계획이 없다는 태도를 보이며, 이를 둘러싼 공식 합의나 발표도 아직 없습니다. 
    • 다만, 아직 완전히 가능성이 닫힌 것은 아니며, 내부적으로 논의 여지는 남아 있습니다. 일정 시점에 정부가 돌연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는 관측도 존재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